■ 메타버스란?
Metaverse
메타(Meta: 가공, 추상) + 유니버스(Universe: 현실 세계)
확장가상세계
아바타를 이용해 게임이나 가상현실을 즐기는 것 이상으로
현실과 같은 사회, 경제, 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는 3차원 가상세계
1992년 스노 크래시 (닐 스티븐슨)라는 소설에서 처음 등장
코로나와 5G 사용화로 확산
■ 메타버스의 유형
크게 4가지로 분류되나 각 유형들은 개별적이기보다는 융복합하여 유형간의 경계를 허무는 추세이다.
1) 가상세계
- 디지털 기술로 현실세계와 유사한 환경으로 구현
- 사용자들의 아바타들의 상호작용
- 게임: 마인크래프트, 포트나이트 등
- 커뮤니티형 가상세계: 세컨드라이프, 로블록스, 제페토 등
2) 증강현실
- 현실에서 3차원의 가상 이미지를 겹쳐 보이게 하는 것
- 게임: 포켓몬고
3) 라이프로깅(Life logging)
- 현실의 결험과 정보를 캡춰, 저장해 기록, 공유하거나 아바타로 다른 삶을 꾸미는 공간
- 웨어러블 기기의 센서사 측정한 정보들이 저장되는 공간
- 페이스북, X(예전 트위터), 제페토
- 스마트워치 기능
4) 거울세계
- 현실을 거울처럼 사실적으로 모사한 디지털 세계
- 구글 어스
■ 메타버스의 핵심기술
VR (Virtual Reality, 가상현실)
AR (Augmented Reality, 증강현실)
MR (Mixed Reality, 혼합현실)
■ 메타버스 활용
- 게임
- 커뮤니티 서비스
- 엔터테인먼트
- 국방, 제조, 교육, 의료, 유통, 건설 분야
- 2020년 조 바이든이 닌텐도'동물의 숲'에서 선거 캠페인
- BTS 포트나이트에서 '다이너마이트;를 콘서트처럼 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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