※ 알면 좋은 것들

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약 복용과 음주 ( 비염, 고혈압, 당뇨, 비타민 등 )

S맘 2021. 9. 17. 23:49
반응형

현재 많은 분들이 코로나 백신을 접종하셨습니다. 

2차까지 완료하신 분들도 많습니다. 

아무래도 코로나 백신 접종에 대한 걱정들이 많은데,

이번 포스팅은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약 복용에 관한 것입니다. 

또한 음주에 대해서도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. 

먼저 코로나 백신 후 약 복용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그다음은 음주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. 

 

 

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약 복용

 

많은 분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전, 후 약 복용에 대해서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. 

 

1) 종합영양제

종합영양제의 경우는 평소와 같이 복용하셔도 됩니다. 

이 글을 쓰는 저 또한 코로나 백신 접종 전과 후 종합영양제와 비타민C는 평소 때와 마찬가지로 복용했습니다. 

 

 

2) 고혈압 약과 당뇨 약

고혈압과 당뇨 같은 기저질환 환자들을 코로나에 더 취약합니다. 

그리고 코로나 백신 접종 후 고혈압 약과 당뇨 약 복용 괜찮습니다. 

코로나 백신의 유효성과 안전성 또한 일반일과 다르지 않다고 질병관리청에서 발표하였습니다. 

 

 

3) 비염약,  항히스타민제 ( 지르텍 ) 

코로나 백신 접종이 한창인 지금은 하필 환절기입니다. 

환절기에는 많은 분들이 알레르기에 고생하시죠. 

저 또한 만성비염환자로 코로나 백신 접종 전부터 고생을 하고 있었지만 걱정이 되어서 약을 복용하고 있지 않았습니다.  

전 9월 14일 화요일에 화이자 1차를 접종했고 다행히 접종한 팔이 상당히 욱신거리고 평소보다 피곤한 거 외에는 별 증상이 없었습니다. 

비염이 너무나 심했지만 9월 17일 금요일 아침까지 참았고 너무 괴로워서 아침에 지르텍을 하나 복용하고 점심에 병원을 찾아갔습니다.  제가 찾아간 병원은 제가 화이자 1차 접종을 한 병원이었습니다. 

결론적으로 의사 선생님께서 백신 접종과 지르텍, 비염약은 상관이 없다고 하셨습니다. 

아~ 놔~ 괜히 일주일 이상을 고생했습니다. 

아래는 제가 오늘 처방 받아온 비염약입니다.  현재 한 봉지 복용했습니다. 

 

 

코로나 백신 접종 전 후 비타민, 종합영양제, 고혈압 약, 당뇨 약, 비염약, 항히스타민제(지르텍)는 복용해도 괜찮습니다. 

 

그래도 혹시 모르니 현재 복용하시는 약이 있다면,  

백신 접종 시 의사 선생님께서 짧은 상담을 해주시니 약 복용 가능 여부를 확실하게 물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. 

 

 


 

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음주, 금주 기간

 

많은 분들이 코로나 접종 후 얼마 뒤에 음주가 가능한지, 금주를 얼마나 해야 하는지, 술은 얼마나 마셔야 하는지 궁금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. 

저도 엄청난 애주가로 코로나 백신 접종하기 싫은 이유가 술 못 마셔서라는 이유가 있었을 정도입니다. 

 

일단, 코로나 백신을 접종하면 주의사항이 쓰여진 종이를 병원에서 줍니다. 

주의사항을 보면 '접종 당일과 다음날은 음주 삼가하라'고 질병관리청에서는 말합니다. 

WHO나 CDC의 경우는 백신 접종 후 금주나 음주양을 말하지 않습니다.  솔직하게 음주가 코로나 19 백신 접종 후 항체 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는 아직 연구되지 않았다고 합니다. 

마시는 양의 경우는 '적당한 음주는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면역 반응을 손상시킨 가능성이 없지만 과음은 면역 반응을 손상시킬 수 있다'라고 뉴욕타임스(NYT)에서 답했습니다. 

적당한 음주?  

전문가들이 말하는 적당한 음주는 남성은 하루 최대 2잔, 여성을 1잔입니다.

1잔 기준은 소주 50ml, 와인 148ml, 맥주 355ml 정도입니다. 

( 아~ 저 정도 양이면 안 마시고 말지... ㅡㅡ;;; )

생물학적으로 여성은 3잔, 남성은 4~5잔 이상 마시게 되면 과도한 음주에 해당된다고 합니다. 

 

하지만 과한 알코올 섭취는 아무래도 면역 체계를 약화시킵니다. 

그리고 약과 알코올을 함께 해도 된다는 의사와 약사는 없죠.

게다가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근육통이나 열이 나면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( 타이레놀 ) 복용을 권하고 있는데

술과 타이레놀같은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을 함께 하면 간 망가지는 지름길입니다. 

평소 때도 술 마시고 타이레놀 복용 같은 위험한 행동은 하시면 안 됩니다.  간에 주는 부담이 엄청납니다. 

 

저 같은 경우는 최소 코로나19 백신 접종 전 5일을 금주했고 백신 접종 후 5일 정도를 더 금주할 생각입니다. ( 현재 접종 후 금주 3일째...  너무나도 괴롭습니다. ㅠ_ㅠ ) 

참고로 지인의 경우는 4일 후 적당히 마셨을 때는 괜찮았는데 6일 후 과음을 좀 했더니 예전엔 없었던 가슴두근거림이 심해서 조금 겁이 났다고 합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 

반응형